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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이 시려워, 발이 시려워
수족냉증 때문에!

손이 시려워 꽁, 발이 시려워 꽁! 겨울바람 때문에~
노랫말처럼 손발이 시림이 단순히 겨울바람 때문이면 장갑 든든하게 끼고 두꺼운 양말 신으면 될 일이다.
문제는 겨울바람이 아니다. 추위를 느끼지 않을 만한 온도에서도 냉기를 느끼는 사람들이 있다.
어디서 이 냉기는 시작된 것일까? 겨울철 유독 시린 손발, ‘수족냉증’을 달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글 이락희




손발이 찬 사람들에게 겨울은 고통의 계절이다. 단순히 차거나 시린 것을 넘어 손발이 저리거나 통증을 느낄 정도로 증상이 심해지기 때문이다. 수족냉증은 추위를 느끼지 않을 만한 온도에서 손이나 발에 지나칠 정도로 냉기를 느끼는 병이다. 따뜻한 실내에서도 손발이 계속 시리다고 느낀다면 수족냉증을 의심해 봐야 한다. 손발이 차가운 것이 주된 증상이지만 때로는 무릎이 시리며 아랫배, 허리 등 다양한 신체 부위에서 냉기를 함께 느끼기도 한다. 수족냉증은 단순히 추위를 많이 타는 사람에게 나타나는 질환이 아니다.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난다. 특히 출산을 끝낸 여성이나 40대 이상의 중년 여성에서 더 흔하다. 여성에게서 많이 발병되는 이유는 초경을 시작으로 임신과 출산, 폐경을 경험하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 호르몬의 변화가 크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원인 질환을 밝히는 진단적 단서 역할

수족냉증의 원인은 현재까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대체로 추위와 같은 외부 자극으로 인해 혈관이 수축되면서 손이나 발과 같은 말초 부위에 혈액공급이 줄어들어 과도하게 냉기를 느끼게 된다는 것이 일반적인 의견이다. 출산이나 폐경과 같은 호르몬 변화, 스트레스와 같은 정신적 긴장 등도 수족냉증에 영향을 준다. 손발이 찬 증상은 다른 질환과 동반되어 나타나는 경우도 많다. 원인질환으로는 레이노증후군, 버거병(혈관이 심하게 좁아지거나 폐쇄되는 혈관질환), 신경장애 등이 있다. 평소에 류마티스성 질환이나 손목터널증후군, 갑상성 기능 저하증 등을 앓고 있는 경우에도 손발이 차가울 수 있다. 수족냉증과 늘 함께 언급되는 것이 레이노증후군이다. 레이노증후군은 일종의 혈액순환 장애다. 우리의 몸은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날씨가 추워지면 혈관이 수축하고 따뜻하면 확장되는데 이는 자율신경계에 의해 조절된다. 추위나 스트레스 등의 자극으로 말초혈관이 적당히 수축하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이지만 레이노증후군이 있는 환자의 경우 말초혈관이 과도하게 수축해 손이나 발과 같은 말초부위에 혈액 공급이 감소된다. 이 때문에 손발이 시리고 통증, 저림, 가려움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증상이 경미하고 일과성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것이 보통이다. 수족냉증은 다양한 원인 질환에 의해 생길 수 있을뿐 아니라 질환의 원인을 밝히는 진단적 단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효과나 부작용이 검증되지 않은 치료에 시간과 비용을 들이는 것은 수족 말단 궤양이나 괴사 등의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할 수도 있다. 원인 질병을 치료해야 손발이 차가운 증상도 개선된다. 수족냉증 원인 질환들은 대부분 적절한 치료를 받을 경우 예후가 좋은 질환들이므로 증상이 나타나면 방치하지 말고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체온을 높이는 생활습관이 중요

수족냉증은 원인이 불명확하기 때문에 명확한 치료법은 없다. 수족냉증의 의료적 치료는 증상의 정도를 줄이고 조직손상을 막는 데 그친다. 스스로 생활 습관을 개선하여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손발이 차가운 사람들은 무엇보다 추위를 피하는 것이 우선이다. 이때 “손발만 따뜻하게 하면 되지”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손발뿐만 아니라 몸 전체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다. 다른 신체 부위가 차가울 때 신경반사에 의해 수족냉증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빨래나 설거지 등을 할 때도 차가운 물은 피한다. 찬 음식이나 냉장고 안에 들어 있는 물건을 다룰 때는 장갑 사용을 생활화하는 것도 필요하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 가벼운 운동과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반신욕, 족욕 등은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근력운동이나 심폐 운동을 통해 체력을 길러 자연스레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유산소 운동은 전신의 혈액 순환을 좋게 하기 때문에 하루 30분 이상 주 3회 이상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손발이 차가운 사람들에게는 담배도 특히 해롭다. 수족냉증의 다양한 원인 질환 중 담배의 니코틴은 혈전형성, 혈관수축을 유발하고 수족냉증과 심부정맥혈전증의 위험 요소로 보고되어 있다. 혈전은 혈관 속에서 피가 굳어진 덩어리를 말하는데 혈관을 막아 피가 흐르지 못하게 한다. 또한 혈관을 수축 시킬 수 있는 약제인 피임약, 심장약, 편두통약, 혈압약 등도 수족냉증에 영향을 미친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 분비되는 호르몬 코티솔도 혈관을 수축시켜 결과적으로 혈액이 손발까지 가지 못하게 한다. 숨을 천천히 심호흡을 하는 복식호흡운동이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충분한 숙면을 취하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체온에 영향을 미치는 식품

수족냉증에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미나리의 독특한 향기인 정유성분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보온작용을 해주며 양파의 유화 알릴 성분은 혈소판에 영향을 주어 전신의 혈액순환을 돕고 손발까지 따뜻하게 해준다. 생강이나 대추 등도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식재료이다. 평소 냉증을 느끼는 사람이라면 한방차(茶)도 효과적이다. 쑥 · 인삼 · 생강 · 구기자 · 대추 · 계피 등의 약재로 차를 끓여 하루 두 번, 아침과 저녁으로 마시면 좋다. 특히 부인과 질환으로 인한 수족냉증에는 더덕 · 당귀 · 향부자를 차로 마시면 도움이 된다. 카페인이 포함된 음료는 혈관 수축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줄이는 것이 좋다. 알코올도 말초신경 손상에 영향을 주어 수족냉증을 발생시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다. 고지방의 음식은 동맥경화를 생기게 해 혈관 상태에 영향을 미치므로 해롭다.



수족냉증에 좋은 한방차


▶ 생강차
생강을 말려서 가루로 해서 끓여 마신다. 여기에 5:1의 비율로 계피 가루를 넣고 끓이면 향기와 맛과 효능이 더욱 좋다. 생강차는 겨울이면 손발이 몹시 차거나 속이 차서 소화가 안 되는 사람에게 좋다.



▶ 인삼대추차
대추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겨울에 맞는 보약재로 적합하다. 인삼에다 대추를 넣어 차로 끓여 마시면 허약한 몸이 튼튼해지고 혈액이 잘 돌기 때문에 핏기가 없이 까칠한 사람의 얼굴이 곱고 부드러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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